1인 기업, 퍼스널 브랜딩으로 눈을 돌려라
특정제품하면 자동으로 떠오르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기업은 물론 15년 전부터 개인도 브랜드화 작업이 유행했다. 초기 때 개인브랜드를 전략적으로 했던 몇 명의 1인 기업 브랜드는 15년이 흘러도 난공불락처럼 쉽게 무너지지 않고 있다.
![]() |
▲윤석일 작가 |
어쩌면 초기선점 효과에 일관성 있는 브랜드고수로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더 고객에게 각인되고 있는 것 같다. 이벤트를 넘어 평생현역으로 남고 싶은 1인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고객기억 속에 오랫동안 남는 퍼스널 브랜딩 전략은 필수적이다. 1인 기업에게 필수적인 퍼스널브랜딩하면 4가지 장점이 있다.
첫 번째는 개인의 정체성확립이다.
두 번째는 고객의 정의가 내려진다.
세 번째는 믿음이 준다.
네 번째는 경쟁력을 높여준다.
일반 기업의 경우 회사브랜드를 위해 많은 비용을 들어 브랜딩제작 전문기업에 의뢰하거나, 자체적으로 많은 광고를 하고 있다. 1인 기업의 경우 비용과 시간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1인 기업만의 다른 퍼스널브랜딩 전략이 필요하다. 1인 기업이 가진 퍼스널브랜딩 자산은 3가지가 있다.
①지식자산
②감성자산
③고객자산
3가지 자산을 일관되고, 계획적으로 활용한다면 대표 1인 기업 못지않게 퍼스널 브랜딩을 할 수 있다. 지식자산은 1인 기업의 기초가 되는 자산으로 상품의 전문성을 말한다. 전문성은 신뢰와 믿음을 준다. 특정분야를 제외하고 학력이나 자격증이 없는 사람이 전문성을 갖추면 사람들은 더 열광하는 현상을 보면서 학력이나 자격증이 전문성이라는 의미는 점점 약화되고 있다.
학력이나 자격증을 넘어 지식자산으로 퍼스널 브랜딩에 성공한 1인 기업을 보면 누구보다 자신상품의 본질을 정확히 알고 있으며, 미래를 예측하는 지식자산도 갖고 있다. 또한 본질의 정의와 미래예측에서 지식의 희소성까지 보인다. 지금 가지고 있는 상품의 본질적 이해와 미래예측으로 지식자산을 강화에 퍼스널 브랜딩하면 된다.
감정자산은 1인 기업이 가진 인간적인 평판을 말한다. 평판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1인 기업에게 큰 재산이 되거나, 큰 장애가 될 수 있다. 좋은 감정자산을 가진 1인 기업은 고객이 일부러 찾아주지만, 나쁜 감정자산은 돌고 돌아 결국 고객을 떠나게 한다. 브랜딩에 타격을 입을까 봐 의도적이고 계산적으로 감정자산을 관리할 수 있지만, 평소와 다른 상황에 몰리면 자기도 모르게 숨긴 감정이 나와 실수를 범한다.
따라서 자신의 기질을 바탕에 두고 공헌(貢獻)적이고, 대의적인 마음으로 감정자산 활용이 필요하다. 지금 가지고 있는 ‘나’와 상품의 대의적인 목적과 공헌을 바꿔 퍼스널 브랜딩하면 된다.
고객자산은 고객이 만드는 나의 브랜드다. 한때 포털사이트에 ‘조석 수능만점자’란 검색어가 순위에 올랐다. 네이버에서 ‘마음의 소리’란 만화를 연재하는 조석 작가의 이미지가 수능만점자 같다고 생각한 그의 팬(고객)들이 만든 이미지다. 한 번도 밀리지 않고 연재하는 성실함과 다른 만화랑 비교도 안 되는 웹툰 분량으로 성실한 ‘수능만점자’ 이미지는 팬들이 만들어준 것이다.
1인 기업은 면 대 면으로 상대하는 고객, 이름 모를 블로그 이웃들이 생각하는 모습으로 나누어진다. 고객들의 생각은 브랜드를 위한 자산이다. 평소 유심히 지켜보지 않을 뿐 고객이 나를 생각하는 브랜드의 모습이 있다. 조금 구체화시켜 나를 기억하게 하는 퍼스널브랜딩을 할 수 있다.
3가지 퍼스널브랜딩 자산을 생각해 활용해보자. 특정 상품하면 정보처리 중간 과정 없이 자동으로 ‘나’를 떠오르게 할 수 있다면 성공한 1인 기업으로 누구도 넘보지 못하는 대표 브랜드를 남길 수 있다.
같은 상품이라도 선택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이 브랜드다. 1인 기업세계도 별반 다르지 않다. 고객은 내 브랜드를 보고 지갑을 연다. 지식자산, 감정자산, 고객자산을 활용해 일관된 주장, 일관된 모습으로 현재 있는 분야에서 누구도 넘볼 수 없는 퍼스널 브랜딩을 구축해 나를 판매하자.
프로필
스피치강사로 시작해 범위를 넓히면서 위드윈 출판사를 운영하고 있다. 베스트셀러작가, 강연가, 칼럼리스트로 활동하며 1인 기업에 관한 강연을 하고, 출판 컨설턴트로도 활약 중이다. 저서로는 《1인 미디어 집필수업》《1인 기업이 갑이다》,《1인 기업이 갑이다 실전편》,《인간관계가 답이다》가 있다.
[ⓒ 조세플러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